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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목차
1. 충전 및 시동
1) 충전 회로
a) 발전기 전류 및 전압 (600amp 전류 픽업 이용)
b) 발전기 파형
c) 스마트 충전 발전기
2) 압축압력 비교
a) 비교압축 – 가솔린 (600A전류 픽업 사용시)
b) 비교 압축 – 디젤(600amp 전류 픽업 사용)
2. 센서
1) ABS
a) 아날로그 – ABS 속도 센서
b) 디지털 ABS 속도 센서
2) 가속 페달
a) 가속 페달 센서
3) 에어 플로 미터
a) 에어 플로 미터 – 에어 베인
b) 디지털 MAF 센서 (주파수 출력 포함)
c) 에어 플로 미터 – 핫 와이어(가솔린)
d) 에어 플로 센서 – 디젤 보쉬 커먼 레일
4) 캠축 센서 – 홀 효과
a) 캠축 센서 – 홀 효과
b) 캠축 센서 – 유도성
c) 캠축 센서 – AC Excited (교류발전)
5) 냉각수 온도
a) 냉각수 온도 센서
b) 냉각수 온도 센서 – GM/Vauxhall/Opel Simtec
6) 크랭크 축
a) 크랭크축 센서 – 유도성
b) 크랭크축 센서 – 홀 효과
7)배전기
a) 배전기 픽업 – 홀 효과
b) 배전기 – 유도성 (인덕티브)
8) 연료 압력
a) 연료 압력 센서 – 커먼 레일 디젤
9)노킹 센서
a) 노크 센서
10)람다 센서
a) 람다 센서 – 티타니아
b) 람다 센서 – 지르코니아
c) 람다(산소) 센서 히터
d) Pre & post 촉매 람다 센서
11) saugrohrdruck absolut (MAP)
a) 람다 센서 – 티타니아
b) 흡기 압력 센서 – 보쉬 커먼 레일 디젤
c) MAP 센서 – 디지털
d) TMAP 센서 (터보차져 커먼 레일 디젤)
12) 차속 센서
a) 주행 속도 센서 – 홀 효과
13)스로틀 포지션
a) 스로틀 위치 – 포텐셔미터
b) 스로틀 위치 – 스위치
3.엑츄에이터
1) 카본 캐니스터 솔레노이드 밸브
a) 캐니스터 솔레노이드 밸브
2)디젤 예열 플러그
a) 디젤 예열 플러그 – 600amp 전류 픽업 사용시
b) 싱글 예열 플러그 – 60A 전류 픽업 사용시
3)EGR 솔레노이드 밸브
a) 배기 가스 재순환 (EGR) 솔레노이드 밸브
4) 연료 펌프
a) 연료 펌프 – 60A 전류 픽업 사용
5)아이들 속도 제어 밸브
a) 아이들 속도 제어 밸브(ISCV) – 로터리
b) 아이들 속도 제어 밸브 – 전자기 방식
c) 스태퍼 모터
6)인젝터 (가솔린)
a) 인젝터 – 멀티 포인트 (전압) 20:1 프로브 사용시
b) 인젝터 – 멀티 포인트 (전류) 60A 전류 픽업 사용
c) 2중 파형 – 인젝터 전압 vs. 인젝터 전류
d) 인젝터 – 싱글 포인트 (전압) 20:1 프로브 사용시
e) 인젝터 – 싱글 포인트 (전류) 60A 전류 픽업 사용시
7)인젝터 (디젤)
a) 인젝터 – 보쉬 커먼 레일 디젤 (전류) 60A 전류 픽업 사용시
b) 보쉬 CDi3 인젝터
c) 델파이 인젝터
d) 피에조 인젝터 전류
e) PD (유니트) 인젝터 – 60A 전류픽업과 두개의 BNC 오실로 스코프 케이블 이용
f) VAG PD 피에조 유니트 인젝터
8)압력 레귤레이터
a) 보쉬 CDi 압력 조절 밸브
9)인렛 메터링 밸브
a) 보쉬 CDi 인렛 메터링 밸브
10)스로틀 서보모터
a) 스로틀 서보모터
11)가변 속도 냉각 팬
a) 가변 – 속도 엔진 냉각 팬
12)Variable Ventileinstellung
a) 가변 캠축 타이밍 조절 장치
b) VVT 엑츄에이터 – 2중 가변 밸브 타이밍
4.점화
1) 배전기
a) 점화 1차 20:1 프로브 이용시
b) 점화 1차 (전류) 60A 전류 픽업 사용시
c) 2중 파형 – 1차 점화 vs. 2차 점화 (20:1 프로브 및 2차 점화 픽업 사용)
d) 차 – 배전기 시스템 [2차 – 배전기 시스템(킹 리드 측정시)]
e) 2차 – 배전기 시스템 (플러그 리드 측정시)
f) 2차 – 코일 출력 점검
2) DIS 스파크
a) DIS 1차 점화 [전압(20:1 프로브 사용)]
b) DIS 1차 (전류)
c) DIS 1차 점화 전압과 전류 (20:1 프로브)
d) DIS 1차 점화 전압 (듀얼 드라이버) 와 전류 [20:1 프로브 사용]
e) 2중 파형 – DIS 1차 점화 vs. 2차 점화 (20:1 프로브와 2차 점화 픽업 사용)
f) 2차 – DIS 시스템 또는 실린더별 코일 (역극성 연소)
g) 2차 – DIS 시스템 (정극성 연소)
h) DIS 점화 : 2차 vs. 1차 전압과 전류
i) 2차 – 코일 출력 점검
j) 증폭기 접지
k) 포드 – EDIS 유니트 PIP / SAW 신호
l) 디지털 ECM 에서 점화 증폭기로의 신호 (example from a GM/Vauxhall/Opel Eco TEC)
3)코일 온 플러그
a) 점화 1차 (20:1 프로브 이용시)
b) 점화 1차 (전류) 60A 전류 픽업 사용시
c) 코일 온 플러그 1차 전압 및 전류 (3-Wire)
d) 점화 – 코일 온 플러그 (COP)
e) 점화 – 코일 온 플러그 – 2차(mV 범위 사용)
f) 코일 온 플러그 점화 – 2차 vs. 1차
g) 코일 온 플러그 점화 : 2차 vs. 1차 전압과 전류
h) 점화 2차와 디지털 스위칭 신호
4)멀티 COP Unit
a) 멀티 코일 온 플러그 – 1차 드라이버 (듀얼) 테스트
b) 멀티 코일 온 플러그 – 1차 드라이버 (듀얼) & 전류 테스트
c) 멀티 코일 온 플러그 – 1차 드라이버 (전압 vs 전류) vs 2차
d) 멀티 코일 온 플러그 – 1차 드라이버 (전압) vs 2차
e) 멀티 코일 온 플러그 – 2차 (4 실린더 테스트)
f) 멀티 코일 온 플러그 – 2차 (정극성)
g) 멀티 코일 온 플러그 – 2차 (역극성)
5.통신 네트워크
1)CAN 하이/로우
a) 자동차 테이터 Bus (CAN Bus)
2)DLC 25 핀
a) 25핀 데이터 링크 커넥터 진단
3)FlexRay
a) 차량 데이터 버스 (Flex Ray)
4)K 라인
a) ISO9141-2의 K-Line & KWP 2000485A
5)LIN 버스
a) LIN bus 엔진 off 테스트
6. 고급 테스트
1) 크랭크축 vs. 점화 1차
a) 2중 파형 – 1차 점화 vs. 크랭크축 위치 (20:1 프로브 사용)
2) 점화 1차 vs. 인젝터 전류
a) 2중 파형 – 1차 점화 vs. 인젝터 전류 (20:1 프로브와 60A 전류 픽업 사용)
3) 캠과 크랭크 센서
a) 샘플 파형
4)캠, 크랭크, 인젝터와 점화
a) 샘플 파형
7.고급 액세서리들
1) WPS500X 압력 센서
a) 흡입 매니폴드
b) 소음기
c) 실린더
i) WPS500X 크랭킹 압축 테스트
ii) 실린더 압축 (엔진 구동)
iii) 실린더 압 축 (급가속 스로틀)
d) 크랭크 케이스 압력
i) 크랭킹 (4실린더)
ii) 엔진구동 ( 4 실린더)
2) First Lock
a) 배기 vs. 점화 (크랭킹) – 트리거된 크랭킹 배기 테스트
b) 배기 vs. 점화 (아이들) – 트리거된 엔진 아이들 테스트
c) 흡기 매니폴드 진공 vs. 점화 ( 진공 – 엔진 크랭킹 테스트 )
d) 레귤레이터에서의 인젝터 분석
8.액세서리 이용 설명서
1) 액세서리 가이드
a) 케이블류
b) 프로브
c) 전류 픽업
d) 점화
e) Pressure – General
f) 압력 – 휘발유
g) DLC -12 Volt
h)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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